꿈과 희망, 한국역사문화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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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중고 봄·가을 방학 운영 가능해진다

초중고 봄·가을 방학 운영 가능해진다

이한선 기자
(griffin@ajunews.com)
2014-11-03 11:30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초중고등학교의 봄.가을 단기방학이 가능해져
2015학년도부터 지역별․학교별로 다양한 방학을 운영할 전망이다.

내년 2월부터 학생이 등교하지 않는 학교가 늘고 등교하는 학교에서도 학업 및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체험 활동을 강화한다.

이는 수능 등 각종 평가 이후 취약시기인 2월 수업 부실화 등 교육공백과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

교육부는 3일 월별 단기 체험(방학), 봄․가을 방학 등 학교마다 다양하면서 특색있는 학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2015학년도 학사 운영 다양화․내실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자유학기제 확산, 꿈․끼 탐색 교육 및 인성 교육 강화 등 교육 환경과 여건 변화에 따라 ‘긴 수업 긴 방학’의 관행적인 학사 운영에서 벗어나 단위 학교별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을 지원하고 학생들에게 수업-평가-휴식의 조화로운 학습 조건을 제공해 학습 효율을 높이는 한편 취약시기 형식적인 수업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는 지난 3월부터 운영한 22개교 연구학교와 일부 학교에서 운영 중인 사례를 월별 단기 체험(방학)형, 봄․가을 단기 방학형, 2월 등교기간 최소화형, 혼합형으로 유형화해 제시하고 2015학년도부터 학교에서 여건에 따라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가 제시한 학사 운영 모형은 월별로 학교 교육활동 또는 휴업일을 1~2일 실시하는 월별 단기체험(방학)형, 1, 2학기로 구분된 현재의 학기제를 유지하되 여름․겨울 방학을 조정해 봄․가을방학을 추가로 실시하는 봄·가을 단기방학형, 여름․겨울방학 일정을 조정해 2월 학사 운영을 하지 않거나 등교 기간을 종업식 또는 졸업식 등으로 한정해 학년말 취약시기를 최소화하는 2월 등교기간 최소화형, 월별 또는 분기별 방학, 그외 학년별 학사 일정 조정 등 2개 이상을 혼합해 운영하는 혼합형이다.

월별 단기체험형은 주기적인 휴업일(체험일)과 연계해 가족 중심, 학생․학급 중심의 다양하고 지속적인 체험 활동 기회를 부여한다.

휴일의 연장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충분한 사전 계획이 필요해 휴업일 개별 체험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돌봄 프로그램, 체험학습 프로그램 제공 및 방과후학교 토요 프로그램 확대 등에 나설 예정이다.

봄·가을 단기방학형은 일정 기간 단위로 분할된 주기적인 수업과 계절별 휴가 등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 및 효과적인 학사 운영에 나서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분기를 수업과 평가, 방학의 단계로 주기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학습자의 적정한 학습과 휴식 배분이 가능하다.

이를통해 장기 수업과 장기 방학에 따른 문제점을 줄이고 내실 있고 짜임새 있는 학사 운영이 가능할 전망이다.

초등학교는 단기 방학 시 맞벌이 부모의 자녀 돌봄 문제, 고등학교의 경우 3학년의 수능 시험 이전 가을 휴가 적용에 따른 별도 운영 대책이 필요해 학교 내 돌봄 프로그램,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 기회 제공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3의 경우 3학년 2학기 가을 방학 미실시 등 탄력적인 편성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2월 등교기간 최소화형은 계절적․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여름방학을 축소하고 겨울방학을 확대하면서 1월~2월 중 졸업식을 하는 방안으로 1월 중순까지 2학기 학사 운영을 할 수 있다.

혼합형은 학교 내외 환경, 교육과정 및 학습자의 요구 등을 반영한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할 수 있어 학사 일정은 현행을 유지하되 취약시기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집중 운영하는 꿈끼 탐색 주간 운영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학교는 교육부에서 제시한 학사 운영 모형을 참고해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기 전 교원, 학생,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해 학사 일정을 결정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자연환경, 지역환경, 학교환경 등 학교별․지역별 환경 요인 등을 고려하고 인근학교와의 연계 운영,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부는 학사 운영 취약시기 최소화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사 운영의 내실화를 추진해 초․중․고에서 학사 운영 취약시기 ‘꿈끼 탐색 주간’을 정해 모든 학생들이 학업 및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각자의 꿈과 끼를 찾아볼 수 있는 진로탐색․체험 프로그램, 독서, 탐방 등 다양한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했다.

또 고3 수능ㆍ중3 기말고사 이후 학사 운영의 정상화를 위해 사전에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해 상급학교 적응지원 프로그램,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학사 일정 조정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 학부모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맞벌이 가정 자녀에 대한 돌봄 프로그램 운영, 저소득층 자녀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형제․자매가 방학이 달라져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지원청 단위 또는 학군 단위에서 학사 일정 등을 사전에 협의하는 등 인근학교와 연계해 실시하도록 했다.

교원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시도교육청에 방학 중 연수기간 조정, 인사 시기 조정 등의 노력을 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학사 운영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등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교원과 학부모의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자료집 개발․보급, 꿈․끼 탐색 주간 UCC 공모전 등을 통해 다양한 운영 방안과 교육활동 우수 사례를 발굴해 보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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